Table of Contents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자격 신청 방법 소개
취업 후 독립을 준비를 할 때 가장 큰 걸림돌이 되는 부분은 주거입니다. 월세를 통해서 주거 문제를 해결 할 수도 있지만, 생각보다 고정적으로 큰 돈이 들어가기 때문에 전세를 주로 알아보게 되어있는데, 이러한 청년을 위한 정부에서 보증금과 월세를 지원하는 제도가 있습니다.
바로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인데, 금리가 가장 싸기 때문에 시리즈로 작성할 전세자금대출 시리즈 중 가장 먼저 소개를 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시간을 통해서 조건과 신청방법 유의사항에 대해서 작성을 해보겠습니다.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자격은?
▼아래의 요건을 확인을 하고 내가 모두 충족이 되는지 확인을 해보자.
- 중소, 중견 기업 재직 중인 만 34세 이하의 청년(중진공 등 청년 창업 지원받은 경우도 가능합니다. 또한 병역 의무를 이행한 경우는 복무 기간에 비례하여 자격 기간을 만 39세까지 연장을 할 수 있습니다.)
- 부부 합산 연 소득 5,000만 원 이하, 단독 세대주는 연봉 3,500만 원 이하
- 무주택 세대주(세대주 예정자도 가능합니다.)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금리
▼가장 매력적인 부분은 1.2%의 고정 금리라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하지만 1회 연장 시 당초 대출조건 미충족자로 확인되거나 2회 연장취급시부터 버팀목전세자금대출 기본금리(변동금리)를 적용합니다. 또한 1회 연장 시 소속기업이 휴(폐)업으로 인해 비자발적 퇴직을 했다면 1.2% 금리를 유지 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조건이 해당이 된다면 무조건 적으로 주택도시기금에서 대출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신청시기
- 임대차계약서상 잔금지급일과 주민등록등본상 전입일 중 빠른 날로부터 3개월 이내까지 신청
- 계약갱신의 경우에는 계약갱신일(월세에서 전세로 전환계약한 경우에는 전환일)로부터 3개월이내에 신청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이용기간
기본 2년으로 설정이 되며, 4회 연장하여 최장 10년 동안 가능합니다.
최장 10년 이용 후 연장시점 기준 미성년 1자녀당 2년을 추가를 해서 최장 20년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도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대출한도
최대 대출한도는 1억 원으로 정해져있습니다.
하지만 100% 최대 한도로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임대자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근저당권 설정이 60% 이내일 경우에만 가능하기 때문에,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급대출을 이용하기 위해서 집을 구할 때 미리 부동산에 해당 상품에 맞는 집이 있는지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인터넷으로 매물을 구할 때도 정보에 중기청 100% 가능이라고 표기가 되어 있는 집들이 있습니다.
물론 100% 대출한도를 모두 땡겨서 받을 필요는 없으며 일반적으로 80~90% 정도의 대출이 일반적이라고 합니다.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신청방법
신청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서 모두 가능합니다.
오프라인의 경우는 기금 수탁은행 지점에서 가능합니다.
자산심사 관련한 상담은 주택보시보증공사 콜센터 1566-9009 및 심사 진행 중 안내된 담당자 번호로 문의를 해주시면 됩니다.
또한 위의 사진의 업무 취급 은행에 문의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마무리
여기까지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자격과 신청방법 등에 대해서 소개를 했습니다. 금리적으로 볼 때 가장 낮고 고정금리라는 이점이 강하기 때문에 전세 대출을 알아본다면, 가장 적극적으로 추천을 하는 상품입니다.
최근 사실 부동산 가격이 올라가면서, 전세값도 올라갔기 때문에 집을 구하기는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제도는 올해말까지 2021년 12월 31일까지 운영이 되기 때문에 고민을 하고 있다면 빨리 이용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함께 보면 좋은 경제 글
▶ 무직자 소액대출 쉬운곳(2금융권)
▶ 무직자 소액대출 가능한곳(1금융권)
▶ 자동차 대출금리 한도 조건 추천 상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