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ble of Contents
폴더블폰 관련주 테마주 5종목 분석
2019년 하반기부터 폴더블폰 관련주들이 꽤 가파르게 올랐었고 바로 다음해 고점 대비 20%가 빠졌던 사례가 있었다. 현재 주식 시장에서 꽤 주목을 받으며, 다시 전 고점을 찾아가는 업체들이 많은데 이번 시간을 통해서 폴더블폰 관련주 종목과 분석 포인트에서 작성을 해보겠다.
폴더블폰 관련주 분석 포인트
올해 전망은?
지난해 삼성전자는 세계 지적 재산권 기구에 전자 펜을 포함한 접이식 전자 장치의 제목으로 특허를 냈다. 특허 문건 속에는 두 번 접히는 기기라고 언급을 했고 인폴딩 아웃폴딩 방식이 모두 호함이 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삼성전자의 폴더블폰 출하량이 21년에는 870만대로 전망하고 있다. 22년에는 1400만대로 추측을 하고 있기 때문에 관련 기업들이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다.
경쟁사의 준비도 대비하자
국내 기준 LG가 사업에 철수 하면서 삼성과 애플 구도로 갈 것으로 보이는데 애플 전문 매체에서 발표한 내용에서는 애플도 힌지로 두 개의 디스플레이를 이은 폴더블 아이폰 시제품도 개발하고 있다고 알려졌다.
폴더블폰 사업 전망과 삼성전자의 점유율
예전 스마트폰의 대중화처럼 폴더블폰의 대중화도 얼마 남지 않았다고 말을 한다. 전작보다 생산량이 많아 졌고 가격 또한 지금보다는 저렴해지고, 고객층도 다수 확보할 것으로 보인다.
이유는 프리미엄폰이었던 노트 시리즈가 단종이 되었기 때문에 노트 고객의 중심으로 폴더블로 이동할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일단 작년에는 글로벌 기준 220만 대를 판매를 했으며 전체 시장에서 현재 87%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물론 중국에서도 다양한 제품이 나오고는 있지만 업계 관계자는 중국 제조사들은 기술력이 떨어져 삼성전자의 폴더블폰 시장 독주는 계속 될 것으로 보고 있고, 애플이 출시 전까지는 이 분위기가 유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폴더블폰 관련주 테마주 5종목 분석
폴더블폰 관련주 1 – 삼성전자
- 한국 및 CE, IM부문 해외 9개 지역총괄과 DS부문 해외 5개 지역총괄, Harman 등 241개의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전자기업임.
- 세트사업에는 TV, 냉장고 등을 생산하는 CE부문과 스마트폰, 네트워크시스템, 컴퓨터 등을 생산하는 IM부문이 있음.
- 부품사업(DS부문)에서는 D램, 낸드 플래쉬, 모바일AP 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반도체 사업과 TFT-LCD 및 OLED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하는 DP사업으로 구성됨.
- 삼성전자 홈페이지
폴더블폰을 생산하는 기업 사실 다양한 테마에 속하기 때문에 폴더블이라는 테마로는 아주 반짝하는 정도의 흐름을 보여주지는 않을까 추측을 하고 있다.
최근 외인의 매수세와 반도체, 코스피 사상 최고치를 눈 앞에 두고 있어, 이후 흐름이 기대가 된다. 최근 증권사에서는 삼성전자의 목표주가를 내리기도 했는데 금일 반등을 하기도 했다. 역시 목표가는 100% 신뢰는 하면 안된다.
폴더블폰 관련주 2 – KH바텍
- 동사는 설립 이후 가전, 휴대폰, 노트북 등 휴대용IT 기기의 기구물 위주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단품과 기타 부품의 모듈화 사업을 확장하고 있음.
- 휴대용 단말기 통신부품 제품의 특성상 초경 박하, 초소형화, 고신뢰성화, 고급화 및 기능 복합화가 되고 있으므로 고기술 요구되는 분야임.
- 조립모듈 제품은 AL,MG,ZN,SUS류의 단품과 기타부품들을 모듈화시켜 힌지등의 메카니즘에 주로 사용됨.
폴더블폰 대장주로 불리는 KH바텍은 접히는 부분(힌지)를 공급했던 이력이 있었기 때문에 관련주로 포함이 되었다. 또한 브라켓 또한 출하 확대로 수혜를 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상반기 까지 실적이 부진했지만 3분기에는 대량 생산으로 인해 실적 개선이 기대가 된다.
IBK 투자증권은 KH바텍 목표주가를 3만원, 현대차증권은 2만 3500만 원, NH투자증권은 2만 6천 원으로 상향 조정하기도 했다.
폴더블폰 관련주 3 – 파인테크닉스
- 동사는 IT부품사업과 LED조명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IT부품사업은 모바일 기구부품을 생산할 수 있는 모든 금형/생산 기술을 보유, 자체 개발을 통해 폴더블폰 내장힌지, 모바일 내외장케이스류 등을 국내외 글로벌 고객사에 납품하고 있음.
- LED조명은 산업용/일반용 실내외 조명을 자체 개발 및 생산하여 전품목 라인업(국내 최다인증 및 제품 보유)을 갖추고 현장 맞춤형 솔루션을 국내 공공/민수시장 및 해외에 납품.
새로운 폴더블폰 대장주로 불리는 파인테크닉스는 힌지를 삼성전자에 독점 공급을 하고 있다. 또한 지난번 애플 폴더블폰 개발 소식에 삼성전자의 디스플레이가 탑재된다는 소식이 흐르면서 동반 수혜 기대감으로 상승을 했던 이력이 있다.
또 한가지 기관에서 파인테크닉스 주식을 쓸어 담은 것도 주목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폴더블폰 관련주 4 – 이녹스첨단소재
- 동사는 이녹스로부터 2017년 인적분할돼 설립되어 코스닥 시장에 상장됨.
- 고분자 합성/배합기술을 기반으로하여 FPCB용 소재, 반도체 PKG용 소재, 디스플레이용 OLED 소재등을 개발, 제조 및 판매하는 IT소재 부문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 INNOX HONGKONG Co., Ltd., GUANGZHOU INNOX ADVANCEDMATERIALS Co., Ltd., 아이윈 등 5개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대표적인 OLED 관련주에 들어가는 종목이다. 중소형부터 대형 OLED 소재를 모두 다루고 있으며, LG디스플레이에 납품을 하고 있습니다.
폴더블폰 관련주에 포함이 된 이유는 아크릴 기반 PI보호필름을 생산하고 판매를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OLED 디스플레이가 탑재가 된 이후 꾸준하게 신제품이 나올 때마다 출시 수혜를 받았던 주식 종목 중 하나입니다.
폴더블폰 관련주 5 – 원익큐브
- 동사는 1979년 6월 12일 설립되어 각종 화학제품 및 건자재의 제조와 유통 및 수출입업과 고급 디지털 인쇄기 유통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동사는 1996년 4월 26일에 상장되어 코스닥시장에서 매매가 개시됨.
- 동사는 화학제품, 건자재, 폴리머, 고급디지털 인쇄기 및 자회사 나노이닉스를 통해 전도성 폴리머를 판매하고 있으며, 건축용 실리콘의 일부는 자체 생산, 판매함.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핵심소재인 은나노와이어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아쉬운 것은 정치 테마주에 포함이 되어서, 높은 가격대가 형성이 되어있기 때문에 위험 종목에 속한다.
마무리
여기까지 폴더블폰 관련주 5종목에 대해서 작성을 했습니다. 대표적으로 이번 3분기 생산에 수혜를 가장 많이 볼 것 같은 종목으로 엄선을 했습니다.
그 외의 종목들도 상당히 많으나, 연관 관계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으니 충분히 폴더블폰과 연관 관계가 있는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차트를 보면 대부분 비슷한 흐름을 보여줍니다. 현재 확실한 실적이 아닌 기대감으로 인해 형성이 되었으니, 적절한 타점을 잡는 것이 역시나 중요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