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ble of Contents
화성국제테마파크 관련주 3종목 분석
2007년부터 사업이 추진이 되었으나 두번 무산이 되었던 화성테마파크가 2017년 이후 사업 정상화를 위해 협의를 이어나갔고 설립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질 전망이다.
신세계가 테마파크 설립을 위해 별도 법인을 신설을 했었다. 화성 국제 테마파크는 송산면 일원에 위치를 하고 있는데, 용인 에버랜드와 비교를 했을 때 약 3배가 크다.
착공 시기는 2023년에 시작을 해서 2026년 부분 개장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2031년 전체 개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국판 디즈니랜드가 설립이 된다는 기대감에 주식시장에서는 벌써 부터 관련주들이 꿈틀 거리고 있다.
이번 시간을 통해서 화성국제테마파크 관련주 종목과 관전 포인트에 대해서 심도 있게 작성을 해보겠다.
화성국제테마파크 관련주 분석 포인트
다양한 산업에 수혜
일단 최첨단 디지털 기술이 도입이 된 미래형 테마파크라는 점이 눈에 띈다. 기존 테마파크와는 차별점이 있어 추후 착공 시작부터 관련주가 상당히 많이 늘 것으로 전망이 된다.
주로 가상현실, 증강현실, 인공지능, 첨단 IT 기술을 적용한 놀이 시설이 도입되는 만큼, 이와 관련된 주가들이 오를 것이며, 1000실 규모의 호텔, 쇼핑몰, 골프장, 주거단지가 조성이 된다.
건설 관련이나, 유통업체들까지 모두 윈윈을 할 것이다.
특히 일자리도 1만 5000명 규모를 채용할 예정이며 국내 관광 활성화도 이루어질 전망이다.
아직 착공은 시작도 안함
일단 화성 국제테마파크의 건설은 시작도 안했다는 점이다. 굉장히 따끈따끈하다는 것이다. 현재 타점이 가장 낮을 수도 있다는 말.
문제점은 정치 테마주에 엮였다는 점
대장주로 꼽히는 신세계건설은 대권주자 지지율 2위의 이재명 경기도 지사의 관련주로도 관심을 받고 있다는 점에서 약간 망설임을 준다. 관련주로 꼽히는 이유는 이지사 시절에 .. 테마파크 양해각서를 체결 했기 때문이다.
결론?
아직까지 대장의 흐름을 따라가지 않으나, 착공 시작부터 1차 개장까지 어느정도 흐름이 만들어질 것으로 예상을 하는데 국내 최대 규모인 만큼 늦으면 거품이 심하게 낄 수도 있다. 하고 싶은 말은 1차 개장까지 약 5년이 남은 만큼 장기적으로 가지고 갈만해 보인다는 점이다.
참고로 주식시장 뿐만 아니라 화성 송산 일대의 부동산도 가격이 상승을 하고 있다.
화성국제테마파크 관련주 종목 분석
현재 관련 종목은 많지 않으나, 추가적으로 업데이트가 되면 수정을 통해서 업로드를 진행을 하겠다.
신세계건설
- 동사는 1991년 3월 20일에 회사가 설립되었으며, 당사의 주식은 1999년 6월 23일 코스닥시장, 2002년 6월 17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 동사의 건설부문은 백화점/할인점/아울렛몰 등 대형판매시설의 건설, 오피스/오피스텔/주거시설의 신축을 주된 사업의 영업기반으로 삼고 있음.
- 월별로는 5월, 6월, 10월 이용객수가 가장 많은 성수기이며, 야외 스포츠의 특성상 1월과 2월은 추위와 눈으로 인하여 비수기임.
- 신세계건설 홈페이지
현재는 이재명 관련주로써 주가가 많이 올랐다. 사외이사 2명이 동문이다라는 풍문이 있다. 앞으로 화성국제테마파크 대장주로 활약을 할 예정이다. 신세계 화성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영포장
- 동사는 1979년 06월 01일에 설립되어 1990년 03월 06일자로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됨.
- 동사는 설립 이래 골판지 및 골판지 상자를 제조, 판매하고 있으며, 7개의 계열회사가 존재함.
- 골판지포장산업은 운송비용이 높을 뿐 아니라 특정 인쇄사양이 요구되기 때문에 수출입이 거의 없는 내수산업 특성을 갖고 있으며 포장수요 지역에 분산 분포하는 지역산업 특성이 있음.
쿠팡 관련주로 활동을 하고 있으나, 여기에도 엮였다. 화성 서부권 땅을 소유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나중에 관련주로 계속 묶일지는 의문이다.
티플랙스
- 동사는 1991년 12월 13일 설립되었으며, 2009년 4월 23일 주식을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 동사는 스테인리스 소재 가공 및 제조업을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기계, 선박, 플랜트, 반도체 등 전방산업에 필요한 부품소재를 공급함.
- 동사는 티타늄, 니켈합금 사업에도 진출하여 석유화학, LNG, 담수화설비 플랜트 등에 산업용 소재를 공급함. 동사의 스테인리스강은 공해물질을 생활환경으로부터 차단할 수 있는 차세대 소재임.
화성에 토지를 보유하고 있다. 약 1만 평 사실 공사와는 전혀 관련이 없기 때문에 대영포장과 함께 1~2년 뒤에는 관련주에서 삭제될 것으로 보고 있다.
마무리
현재 직접적으로는 3종목이 관련주로 묶이고, 추후 참여를 하는 업체들이 탑승을 할 것이다. 테마파크 기획/설계를 하는 시공테크와 국보디자인 등도 후에 엮일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을 하고 있다.
추가적인 관련자료가 있으면 수시로 업데이트를 진행을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