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ble of Contents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순위
이번 시간 준비한 글은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순위에 대해서 작성을 해보겠습니다.
예전 상기의 난을 겪기 전까지는 국내 거래소들이 대부분 상위 50권 안에는 거의 포진이 되어있었던 걸로 기억을 하는데 최근 자료를 살펴보니 변동이 많이 된 것 같습니다.
참고 자료이며, 자신이 거래할 거래소는 직접 고르시길 바랍니다.(링크를 남겨두었으니 둘러보길 바람.)
가상화폐 거래소는?
간단하게 가상화폐와 현금을 환전을 해주는 거래소 입니다. 한창 코인 붐이 일어났을 때 개설이 되었습니다.
국내 거래소의 특징은 주식에서 말하는 ‘개잡주’처럼 특이한 코인이 많이 상장이 되어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해외 거래소 순위 사이트를 참고를 했으며, 거래량이 많은 순으로 작성을 해보겠습니다. (출처 : Crypto Compare) 국내에 30개 정도가 있으나 7개 정도로 간추려서 작성을 합니다.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순위
1위 업비트(https://www.upbit.com)
2017년 10월 처음 오픈베타를 시작을 했습니다. 거래량이 현재 국내 1위를 기록을 하고 있으며, 2018년 당시 전세계 거래량 1위를 차지를 했었습니다.
Crypto compare 등급은 BB를 받았으며, 유저 평점 별 3개를 받고 있습니다.
최근 가상화폐 거래소 브랜드 평판 빅데이터 분석에서도 1위를 받았습니다.
가상화폐 종류가 약 170여개 상장이 되어있습니다. 거래량이 많은 만큼 국내에서 많은 사람들이 이용을 하고 있습니다.
2위 빗썸(https://www.bithumb.com/)
2014년 ‘엑스코인’이라는 이름으로 가상화폐 거래 서비스를 시작을 했습니다.
세계 1등을 하기도 했지만, 현재는 한물간 거래소라는 인식이 있습니다.
주식판에서는 JP모건과 시카고 상품거래소(CME)에 인수가 된다는 풍문이 있기도 했다. 거래량은 즉 기업 매출에 직결이 되기 때문에 다수의 코인을 상장을 시키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한물간 거래소라는 인식은 있지만 브랜드 평판에서 2위를 기록을 하고있다.
3위 후오비 코리아(https://www.huobi.co.kr/ko-kr/)
후오비 그룹에서 한국에 진출해 2018년 3월 30일 시작을했다.
현재 해외 사이트 통계를 보았을 때는 거래량 3위는 맞긴하나 코인원과 수시로 3,4위가 수시로 변동되는 모습을 보여준다.
브랜드 평판은 11위로 다소 낮은 모습을 보여주며, 등급은 B를 받고 있다.
4위 코인원(coinone.co.kr)
브랜드 평판 3위를 받고 있고, 대대적인 광고를 진행하기도 했었다.(강남역을 비롯한 서울 지하상가에 간판이 다수 있었다.) 안전성을 강조를 했었고, 상장된 코인이 크게 많지는 않았으나, 최근에는 잡코인까지 다수 상장을 했다.
거래량으로는 4위를 기록중이지만,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중 개인적으로는 3위라고 생각을 하고 있음. 등급은 BB를 받고 있다.
5위 코빗(https://www.korbit.co.kr/)
대한민국 최초의 거래소이며 국내 4대 거래소에 항상 언급은 되고 있다.
빗썸도 불편하다고 생각을 하는데 코빗에 비하면 양반이라고 생각이 들 정도다.
입출금이 지연이 되면서 대거 유저들이 업비트로 이탈을 하였고, 이름만 4대 국내 거래소라는 말만 남아있다.
전체 거래량도 코인원의 1/15 수준이다. 그래도 브랜드 평판 6위를 차지를 했다.
6위 체인엑스(https://chainx.kr/)
2019년 3월 18일 개설을 하고 서비스를 시작을 했다. 그나마 국내 거래소 중 상장한 코인이 적은편이다.
불편한점은 크게 없다고 생각을하나, 거래량이 코빗 3/4정도로 적은 편이다. 크라이포컴페어에서 보면 등급을 E로 받고 있으나 브랜드 평판은 5위를 차지하고 있다.
7위 고팍스(https://www.gopax.co.kr/)
신한은행의 투자를 받아 만든 가상 화폐 거래소다. 홍보 문구가 세계가 인정한 한국 최고의 거래소를 달고 있다. 신규 유저가 많이 몰렸으나, 거래량으로 보았을 때 대거 이탈한 것으로 보인다.
등급은 국내에서 가장 높은 A, 브랜드 평판은 4위로 다소 높은편이다.
마무리
필자의 경우는 업비트를 사용을 하고 있는데, 크게 불편함은 크게 없다고 생각을 하고는 있다. 다만 가끔 레깅 크게 발생할 때가 있긴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용을 하는 이유는 거래량이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짜피 비트나 메이저 알트 코인의 경우는 흐름이 같기 때문에 어떤 거래소를 사용을 하던 크게는 상관이 없을 것 같다는 게 개인적인 의견이다.
링크를 모두 남겨두었으니 들어가서 거래소를 보고 나에게 가장 잘맞고 편해보이는 걸로 이용을 하자.
함께보면 좋은 코인글
▶ 비트 알트 코인의 차이점은?
▶ 2022 암호화폐 세금 알아보기
▶ 김치 프리미엄 차익 거래하기
▶ 반감기란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