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ble of Contents
네이버웹툰 관련주 테마주 5종목 분석
21년 미국 증시 상장을 목표로하는 기업들을 지난 시간을 통해서 대략적으로 정리를 해보았었다. 쿠팡의 영향이 가장 크다고 생각을 하는데, 그 시리즈 중 네이버웹툰 관련주에 대해서 작성을 하려고 한다.
네이버웹툰 관련주 분석 포인트
웹툰 시장 성장 가능성
사실 이 말은 예전 17년도부터 말이 많이 나왔었다. 네이버웹툰은 14년에 라인웹툰을 통해서 영어 권 웹툰을 출시 한지 3년여 만에 큰 창작자들에게 주목을 받기 시작을 하였고, 요즘에는 다양한 웹툰 관련주들의 주가도 많이 올라온 상태다.
스마트폰으로 간단하게 자기전에 보는 사람들도 많아서 자체 수익도 높아졌을 뿐만 아니라, 웹툰이 영화나 드라마로 만들어지면서 OTT 업계 등에도 진출하는 사례도 많아졌다.
네이버웹툰은?
수요가 가장 많은 대한민국의 대표 종목이라고 생각을 하면 좋다. 하지만 상장을 하지는 않은 상태로 나스닥에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해진다.
4월 20일 기사에 따르면 박산진 네이버 최고 재무 책임자는 해외입지 강화를 위한 달러화 표시 채권을 추가 발행하고 네이버웹툰의 미국 증시 기업공개 가능성도 고려를 하고 있다고 했다.
한국에 있던 본사를 미국 LA로 이전하였고, 1월에는 캐나다 웹소설 플랫폼 왓패드를 인수를 했었다. 또한 4월 웹소설 문피아를 인수를 했다.
실적 또한 100여 국가의 만화 앱 분야 수익을 1위를 기록을 하고 있고, 16~24세 IOS 엔터테인먼트 앱 순위는 5위를 기록을 하고 있다.
주식 시장에서는?
이전 시간에도 언급한 내용이지만, 전례를 확인해 볼 필요 있다. 상장까지는 절차가 있고, 아직 구체적인 계획도 없는 상태지만, 네이버웹툰 테마가 형성이 되면서 그 종목들은 급등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네이버웹툰 관련주 5종목 보기
4월 나스닥 상장 설이 발표되었을 때 비슷한 시기 급등을 했던 이력이 있었던 종목들이다. 쿠팡처럼 후에 네이버웹툰 관련주로 편입이 되어 급등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네이버웹툰 관련주 1 – 엔비티
- 동사는 누적 가입자 수 2,500만 명 이상을 확보한 캐시슬라이드 서비스를 필두로, 광고주와 플랫폼, 이용자 모두에게 혜택이 제공되는 모바일 포인트 플랫폼을 개발·운영.
- B2B 제휴 포인트 네트워크 ‘애디슨 오퍼월’, 모바일 포인트 콘텐츠 플랫폼 ‘캐시피드’, 대국민 퀴즈라이브쇼 ‘더퀴즈라이브’ 등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
- 캐시슬라이드는 출시 후 1개월 만에 100만 명, 5개월 만에 500만 명의 가입자를 확보하며 빠르게 성장.
엔비티는 광고 회사다. 스마트폰 잠금 화면 광고 캐시슬라이드가 주요 제품이다. 또한 주력 사업으로 B2B 기업과 개인 간 거래 포인트 광고 서비스 인 애디슨을 운용하고 있다. 네이버웹툰을 보기 위해서는 쿠키가 필요한데, 이 서비스를 애디슨으로 하고 있다고 생각을 하면 된다. 최근 토스와의 업무 제휴 계약도 진행을 했다.
4월 20일 경 나스닥 상장 소식과 함께 폭발적인 거래량을 기록을 하기도 했다.
네이버웹툰 관련주 2 – 키다리스튜디오
- 동사는 1987년 7월에 설립되어 현재 웹소설 및 웹툰 콘텐츠 플랫폼 서비스를 주된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음.
-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디지털라이프를 창조하는 콘텐츠 전문기업으로 사업군별로 보면 웹툰 사업부문, 웹소설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음.
- 웹툰 서비스는 콘텐츠 서비스 이용료가 소액으로 책정되어 판매되어 소비자의 진입장벽이 상당히 낮음. 국내외 경제상황이나 경기변동 등에 둔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을 보임.
국내 3위의 웹툰 시장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원스토어, 카카오페이지, 네이버 등 이통사와 포털에 웹소설과 콘텐츠를 유통 및 판매를 하고 있어 관련주로 보고 있다.
17년 레진 코믹스를 인수를 했고, 웹툰 플랫폼에서는 BL분야의 웹툰이 많은데 여성 고객층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자회사 델리툰의 경우 프랑스에서 연매출 100억 원이 돌파했다고 한다.
또한 엔씨소프트가 키다리스튜디오 지분을 5.04% 취득을 했다.
네이버웹툰 관련주 3 – 미스터블루
- 온라인 만화 제작ㆍ유통업 및 만화출판업 영위 목적으로 2002년 11월 설립되어 2015년 11월 동부제2호기업인수회사와 합병하면서 우회 상장함.
- 국내에서 유일하게 웹툰 콘텐츠를 자체 제작 후 직접 유통과 서비스를 담당하는 만화, 웹툰 등 콘텐츠 플랫폼 기업임. 황성, 야설록, 사마달, 하승남의 지적재산권을 보유함.
- EOS게임 인수를 통해 게임사업에 진출하였으며, 게임사업부문을 분할하여 2018년 10월 블루포션게임즈를 설립함.
미스터블루 자체 플랫폼과 네이버와 카카오 등의 플랫폼을 통해 제품을 서비스를 하고 있다. 작년 매출액은 전년 대비 26.3% 증가한 807억 원을 기록을 했다.
네이버웹툰 관련주 4 – 디앤씨미디어
- 2012년 설립된 동사는 작가 경쟁력과 자체 편집부를 통해 웹소설과 웹툰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를 출판, 유통하는 사업을 주력으로 영위함.
- 콘텐츠를 전자책으로 변환하여 다수 플랫폼에 제공하여 모바일과 PC로도 서비스함. 중국, 일본, 동남아, 북미 시장에서도 서비스하고 있음.
- 2018년 설립한 모바일게임 자회사인 디앤씨오브스톰는 신규 게임 퍼블리싱 계약 추진을 중단하고, 서비스 중이던 게임은 순차적으로 영업을 종료함.
네이버와 카카오 리디북스 등에 웹툰과 웹소설을 공급을 하고 있기 때문에 관련주로 보고 있습니다.
네이버웹툰 관련주 5 – 대원미디어
- 종속회사 및 관계회사를 통해 만화 및 애니메이션 콘텐츠와 관련한 종합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영위.
- ‘유희왕 트레이딩 카드게임’을 제작하여 2004년 부터 국내 TCG사업을 선도중이며 게임 유통부문은 닌텐도 Wii, 닌텐도 3DS 등 다양한 닌텐도 게임기와 SW를 국내 유통중.
- 대원방송은 국내에서 가장 많은 프로그램을 보유한 애니메이션 채널인 ‘애니원’과 애니박스를 통해 청소년 및 성인층을 위한 애니메이션 제공.
네이버 웹툰에 오리지널 컨텐츠를 공급하고 있어 관련주로 넣었습니다. 하반기 용갑합체라는 호재가 있었기 때문에 4월 엄청난 급등을 보여주었던 종목입니다. 최근 거래량 하락으로 박스권에 들어온 상태입니다.
마무리
여기까지 네이버웹툰 관련주 종목에 대해서 작성을 했습니다. IPO 진행이 될 때 해당 종목들의 흐름을 잘 관찰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네이버웹툰 뿐만아니라 대다수 종목들은 카카오 엔터까지 포함이 되고 있기 때문에 함께 보시며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나스닥 상장 관련주가 많으니 같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