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ble of Contents
두나무 관련주 5종목 분석 정리
국내 최대 가상 화폐 거래소인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가 뉴욕 증권 거래소 상장 추진 소식에 관련주들이 상승을 하고 있다.
최근 작성했던 마켓컬리도 나스닥 상장을 준비한다는 소식에 관련주들이 오른 일이 있었는데, 상황은 비슷하다고 생각을 한다.
쿠팡의 나스닥 상장이 성공적으로 마무리가 되면서, 규제가 빡빡한 국내 증권 시장보다는 미장을 선택을 한 것으로 보이는데, 투자 포인트와 두나무 관련주 종목들을 분석 및 정리를 해보겠다.
두나무 관련주 포인트
나스닥 상장?
나스닥 상장은 양날의 검이다. 현재 두나무는 기업가치가 10조원 가량으로 평가를 받는다. 주로 1~2조의 기업가치는 주로 잡주로 평가를 받는데, 10조 가치가 있고 성장 가능성이 높은 것은 사실이다.
또한 해외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아 일정량의 거래량이 필요한데, 이건 개인적으로 문제는 없지 않을까 생각을 한다.
이유는 일단 두나무 자체가 업비트와 비상장 주식 통합 거래 플랫폼인 증권 플러스를 운영을 하고 있는데, 업비트 자체가 세계 규모 top5안에 드는 만큼 상장 시 큰 인기를 누리지 않을까?
두나무는?
두나무는 국내 1등 세계 TOP5안에 드는 업비트를 운영을 하고 있다. 주로 거래를 통한 수수료를 통해 수익을 내는데, 가상화폐 붐이 일어나면서, 많이 기업이 커진 것 같다.
그외 비상장주식 거래를 하는 증권 플러스를 운영을 하고 있다.
두나무 관련주 5종목 분석
대부분 두나무의 주요 주주들이 관련주로 묶여있는 상태이다. 나스닥 상장 시 수혜를 볼 것으로 전망을 받고 있다. 아직 확정이 된 상태는 아니고, 논의 중이라는 점 기억을 하자.
카카오
- 동사는 국내 1위 메신저인 카카오톡 운영을 바탕으로 성장하였음. 카카오톡을 중심으로한 모바일 생태계 안에서 다양한 사업 부문들이 시너지를 발휘하며 수익을 창출하고 있음.
- 메신저, 포털, 커머스, 모빌리티, 테크핀 등 다양한 생활 밀착형 플랫폼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에게 새로운 편익을 제공함.
- 자회사인 카카오 페이가 2020년 상반기 카카오 페이 증권을 선보임. 카카오 게임즈는 2020년 9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함.
현재 두나무 지분 8.1% 최대 주주로 자리 매김 하고 있다. 두나무 관련주의 새로운 대장 역할을 하고 있음.
우리기술투자
- 여신전문금융업법상 신기술사업금융업, 시설대여업 및 할부금융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설립 후 국내 벤처 산업 전반(정보통신, 반도체, 소프트웨어, 바이오, 환경 등)에 걸친 꾸준한 투자 활동으로 1998년 부터 2007년까지 평균 납입 자본 수익률이 25%를 상회하며 성장해왔음.
- 스톤브릿지디지털PEF의 인크로스(주) 일부 매각을 통한 이익 배분과 장기 부실채권의 회수를 진행하였음.
지분 8.03의 전 최대 지주다 56억 원에 매입을 했었다. 그 때 당시 1조 원으로 평가를 했었는데 굉장히 싸게 큰 지분을 보유하는데 성공을 했었다.
한화투자증권
- 동사는 매매, 위탁 매매, 집합 투자업,투자 자문/일임업,신탁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현재 한화 자산 운용이 최대 주주 (지분율 19.63%) 임.
- 당분 기말 현재 본점 이외에 46개 지점이 있으며, 종속 회사로 데이터 애널리틱스랩, PineTree증권(베트남), ZHARYK ZHOL(카자흐스탄,부동산 투자) 등이 있음.
- 2019년 7월 1천억 원 규모의 3자 배정 유상증자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자기자본 규모 1조 원 이상의 중대 형사가 되었음.
지분 6.15%의 지주로 써 올해 2월 583억원에 매입을 했었다.
에이티넘인베스트
- 1988년 설립된 동사는 중소기업창업지원법에 의한 창업자에 투자, 벤처 기업 육성에 관한 특별 조치법에 의한 벤처기업에 대한 투자 등을 목적 사업으로 영위함.
- 현재 동사는 3개 투자 조합, 약 6,530억원의 운용 자산을 운용 중에 있으며, 2020년 상반기 기준 총 회수액 6조 300억 원으로 벤처 조합 회수 부분 2위를 기록.
- 동사의 취급 업무 및 상품/서비스는 창업 지원, 투자 기업의 성장 지원, 국제화 지원이 있음.
한화보다 0.1%적은 6.05%를 가지고 있어 두나무 관련주로 평가를 받는다.
DSC인베스트먼트
- 2012년 1월 설립된 동사는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투자 금융을 제공하는 벤처 캐피탈 회사임.
- 투자 조합 등의 결성을 통해 업무집행조합원으로서 운영 및 관리를 담당하고 있으며, 조합 자금의 투자 집행을 통해 중소·벤처기업 투자를 주력으로 하고 있음.
- 2020년 9월말 현재 동사가 운영 중인 투자 조합은 총 11개로 운영 자산(AUM) 기준 4,412억원을 기록하고 있음. 주요 출자사는 한국 모태 펀드, 성장 사다리 펀드, 한국 산업은행 등임.
주요 주주로써 0.3%의 지분을 가지고 있다.
마무리
최근 국내 기업들이 나스닥에 상장을 준비하면서 관련주들이 크게 오르는 것은 사실이다. 개인적인 관점에서 두나무는 다양한 기업들 중에서도 기업가치가 가장 높기 때문에 상장 가능성은 가장 높다고 생각을 한다.
또한 일부 관련주과 다르게 직접적으로 투자를 해서 보유를 하고 있다는 것이 두나무 관련주들의 힘을 더 실어주지 않나 생각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