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놀자 관련주 테마주 3종목 분석

야놀자 관련주 테마주 3종목 분석

21년 3월 부터 야놀자가 국내와 미국 상장을 준비한다는 소식이 있었다. 최근 소프트뱅크 비전펀드가 야놀자에 1조 원 규모의 투자를 검토 중이라는 것을 알려지며, 다시 한번 야놀자 관련주가 주목을 받고 있다.

이번 시간 간단하게 야놀자 관련주 종목 정리와 포인트에 대해서 작성을 해보겠다.

야놀자 관련주 포인트 분석

나스닥? 상장

현재 야놀자 측은 투자설에서는 사실 무근이라며 강하게 부인을 하고 있다. 비전펀드 투자가 결성된 사실은 없고, 협의도 전혀 없다고 한다. 현재 국내외 시장 모두를 대상으로 준비를 하고 있다고 한다. 현재 소프트뱅크에서 평가한 야놀자의 기업가치는 10조 원이다. 또한 비전 펀드로 부터 투자를 받은 회사는 쿠팡, 아이유노미디어, 뤼이드 3곳이 있다.

국내에 상장을 꺼려하는 이유는 까다로운 상장 심사 제도인데, 이러한 이탈로 인해서 제도를 개선을 하고 있다. 현재 상장을 준비하고 있는 기업은 대표적으로 5곳이 있다. 야놀자를 비롯한 마켓컬리, 두나무, 카카오 엔터테인먼트, 네이버 웹툰 등이 있다.

(두나무, 마켓컬리 관련주 보기)

해외 추진을 하는 이유는 가치평가에 있어서 국내보다 미국 증시가 더 유리하기 때문이다. 물론 일반 개인에 불과하기 때문에 어디에 상장할지는 지켜봐야겠지만, 10조 원 가치를 가진 유니콘 기업인 만큼 상장시 그와 관련된 주가들은 일시적인 상승세를 보일 수 있다.

일단 하반기에 기업공개(IPO)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상장을 할 것으로 보이니 미리 대비하는 것도 좋아 보인다.

야놀자 매출

코로나19 여파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43.8% 상승이라는 매출액이 상승했고 같은 기간 영업이익도 161억원을 기록해 흑자 전환을 했다.

2018년 1,213억 원, 2019년 2450억 원, 2020년 3000억 원 규모로 지속적인 성장이 가치를 높게 만든 이유지 않을까? 또한 백신 보급으로 인해서 기대감이 더 높아질 것으로 본다.

야놀자 관련주 테마주 3종목 분석

대표적인 3곳을 관련주로 넣어 보았다. 간략하게 투자 규모와 코멘트를 달았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간다.

야놀자 관련주 1 – 아주IB투자

야놀자 관련주1 아주IB투자
  • 동사는 신기술사업금융회사이자 사모집합투자기구(PEF) 운용회사로서 벤처캐피탈(VC) 사업과 사모투자(PE)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IT융·복합, 바이오/헬스케어, 소비재 및 Secondary펀드 등 다양한 분야의 펀드결성으로 벤처캐피탈로서의 투자실적과 경쟁력을 인정받음.
  • 미국법인의 설립 및 지점 확장을 통해 미국 내 투자분야를 기존 바이오 산업에서 AI, 클라우드, 빅데이터, 로봇, 자율주행 등 4차 산업으로 넓혀가고 있음.
  • 홈페이지

야놀자 외에 크래프톤 지분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두마리 토끼를 잡을 가능성도 있다고 본다. 기업 가치가 상승함에 따라 투자자들의 그만큼 수혜가 기대가 되고 있다. 투자액은 총 200억 원

야놀자 관련주 2 – SBI인베스트먼트

야놀자 관련주2 SBI인베스트먼트
  • 동사는 중소기업창업지원법에 근거하여 중소창업기업에 대한 투자 지원과 창업투자조합의 결성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86년 11월 24일에 설립됨.
  • 1989년 9월에 벤처캐피탈 업계 최초로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어 코스닥시장에서 매매가 개시함.
  • 동사의 주요 사업 분야는 창업자 및 벤처기업에 대한 투자, 창업투자조합의 결성 및 업무의 집행, 사모투자전문회사(PEF)의 설립 및 운용, 기업인수합병(M&A) 등임.

4월까지 야놀자에 총 100억원을 투자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야놀자 대장주로 아주IB투자와 SBI인베스트먼트 두 곳을 기억하는 것이 좋다.

야놀자 관련주 3 – 한화투자증권

야놀자 관련주3 한화투자증권
  • 동사는 매매, 위탁매매, 집합투자업, 투자자문/일임업, 신탁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현재 한화자산운용이 최대주주 (지분율 19.63%) 임.
  • 당분기말 현재 본점 이외에 46개 지점이 있으며, 종속회사로 데이터애널리틱스랩, PineTree증권(베트남), ZHARYK ZHOL(카자흐스탄,부동산투자) 등이 있음.
  • 2019년 7월 1천억원 규모의 3자배정 유상증자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자기자본 규모 1조원 이상의 중대형사가 되었음.

4월에 자회사인 한화자산운용이 300억 원을 투자를 해서 관련주로 넣었다. 사실 투자액은 가장 크지만 잘 알려져 있지는 않다.

마무리

여기까지 야놀자 관련주 3종목에 대해서 작성을 했다. 야놀자 기존 주주로는 싱가포르 국부펀드 GIC와 부킹홀딩스, 파트너인베스트먼트, 뮤렉파트너스가 더 있다.

나스닥에 미리 상장을 했던, 쿠팡의 전례를 보고, 현재 IPO를 준비 중인, 다른 기업까지 함께 본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본다. 하반기 야놀자는 하반기 IPO를 준비하기 때문에 아직 시작도 안했다고 생각을 한다. 물론 3월 달 초 잠깐 급등이 있었으나 현재는 어느정도 조정이 된 상태이기 때문에 눈 여겨 보자.

함께 보면 좋은 주식 글

항공 관련주 종목 분석
백화점 관련주 종목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