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이란?

주식이란?

저금리 시대에 투자 상품으로 주식이 주목 받으면서 주식 시장이 크게 성장을 하고 있다.

2021년 2월 26일 장마감 기준으로 코스피는 3012.9 코스닥은 913.94로 굉장한 호황을 보여준다.

20대 뿐만 아니라 30대 나이가 있으신 주부들까지 주식 투자 열풍이 불고 있다.

사실 최근 경제는 코로나19로 좋지 못하다고 생각을 한다.

부동산도 폭등한 가운데 지속되는 저금리 시대 속에 예금이나 적금으로 자신의 재산을 불리는것이 어려워 졌기 때문에 초보자의 진입 장벽이 낮은 주식이 크게 인기를 얻고 있지 않나 생각을 한다.

이번 시간은 ‘주식이란?’ 주제로 여러분들의 궁금함을 해결해주겠다.

주식이란?

주가 상승 이미지

국어 사전에서 확인한 사전적 의미는?

주식회사 자본을 구성하는 단위이자, 주주 출자에 대하여 교부하는 유가 증권이라는 뜻입니다.

회사에서 주식을 발행하는 이유는 경영을 이어나가기 위한 자본금을 모으기 위해서 만드는것이고, 개인을 상대로 투자를 해달라는 것 입니다.

기업이 주식을 발행하기 위해서는 기업 공개 절차를 거쳐 주식시장에 상장을 하게 되고, 개인에게 돈을 받는 대가로 발행하는 증서가 주식입니다.

우리는 이 주식을 통해서 회사에 수익에 대한 배당금을 받을 수 있으며, 사고 팔고를 할 수 있습니다.

주식장이 열리는 동안 시장 가격은 계속 변동을 합니다. 주로 호재가 있을 때 오르고 악재가 터지면 물 흐르듯 내려가는게 특징이죠.

미리 매매를 해두고 올라갈 때 판매를 하면 그 만큼의 차익을 내는 간단한 게임 같지만, 원금을 보장하지 않기 때문에 ‘한순간의 잘못된 실수로 잃을 가능성이 높다.’라고 말을 하고 싶습니다.

주주는?

주식 증서를 1개라도 산다면 그 회사의 주주는 맞습니다.

많은 증서의 지분율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대주주 혹은 최대주주라고 부릅니다.

많이 보유할 수록 권리가 있다고 말할 수 있겠네요.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

핸드폰 주식 이미지

보통주는 경영에 참여하는 의결권을 갖는 주식이다.

우선주는 배당을 조금 더 높게 받거나 먼저 받을 수 있으나 의결권이 없는 주식이다.

만약 회사가 상장 폐지를 당한다고 가정하면 보통주보다 우선주에게 먼저 돈이 가기 때문에 리스크가 그나마 적다고 말을 한다.

보통 보통주 중심으로 거래가 되고, 우선주는 보통주보다 적은 편이다.

거래량이 적기 때문에 주식 가격 자체도 보통주는 크게 변동을 하진 않는다.

건강한 주식 투자 방법

주가 상승 그래프

사람마다 주식 투자의 방법은 모두가 다르지만 원칙을 정하고 하는것이 좋다.

첫 번째로 전재산을 모두 넣기 보다는 일정 지장 없는 범위 내로 하는 것이 좋다.

현재처럼 주가가 고점에 있을 때는 리스크가 크진 않지만, 폭락하면 상상치 못한 피해를 볼 수도 있다. 사람 일은 정말 어떻게 될지 모르기 때문에 흔히 말하는 목돈 정도가 바람직 하다.

괜히 미수를 쓰고 골치 아픈 일을 만들지 말자.

두 번째로는 고점을 고집하지 않는 것이다.

주식장에서 폭등이나 급락을 할 때 목표가를 대략 정해서 매수 혹은 매도하는 것이 좋다.

하한가나 상한가는 주식 국가대표 조상님이 와도 절대 모른다.

마지막은 ‘자신만의 투자 계획을 세우자’

확실한 주관이 있어야 한다. 어설프게 남의 말을 듣고 주식 시장에 들어온다면, 쉽지 않은 고난을 느낄 것이다.

단타 던 장기 투자 던 확실하게 자기만의 플랜과 방법을 익히고 하는것이 좋다고 생각을 한다.

마무리

여기까지 주식이란? 주제로 글을 작성을 해보았다.

내가 경험을 하고 느낀 점은 ‘역사와 비슷하지 않나?’라는 생각을 한다.

역사처럼 반복되는 현상이 자주 나오기 때문에 많은 경험과 과거 자료를 토대로 왜 급등을 했고 하락을 했는지에 대해서 공부를 하고 기록을 한다면 분명 좋을 결과가 있을 것이다.

그래서 역사가 반복 되었을 때 찾아보기 위해 이 웹페이지를 운영을 하는 것!

쉽게 배우는 주식 다른글

주식 선물 옵션
주식 선물 옵션 만기일
유상증자 무상증자 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