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선물 옵션 뜻 간단 정리

주식 선물 옵션 뜻 간단 정리

주식 투자를 하면서 선물 옵션에 대해서 완벽하게 이해를 하고 있어야합니다.

전혀 상관이 없는 파트라고 생각을 할 수 있겠지만, 코스피 선물 차트를 통해서 외인들의 흐름을 어느정도 파악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주식 선물 옵션의 뜻을 간단 정리 해보겠습니다.

현물 거래란?

현물 거래 사진
현물거래란 현물을 돈으로 거래하는 행위

일반적으로 우리가 하는 거래를 현물 거래라고 부릅니다.

예를 들어서 마트에서 과자가 천 원이면 천 원을 주고 바로 과자를 구매할 수 있는데 이를 현물 거래라고 합니다.

매매의 대상물이 실존하고 있고, 이에 대한 거래 대금을 주고 물품의 소유권을 동시에 인도 받는 것을 뜻합니다.

우리가 주식을 거래하는 것도 현재 가치에 대한 실물을 구매하기 때문에 현물 거래에 속합니다.

선물거래란?

현물과 반대의 개념으로 이해를 하시면 쉽습니다.

선물 거래는 미리 상품의 가치를 정해서 사고 파는 행위를 뜻을 합니다.

‘미래의 가격을 왜 정해서 거래를 하느냐?’라고 궁금해 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유래를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선물거래 유래

1848년 시카고에서 처음 시작이 되었다고 알려집니다.

일리노이와 미시간의 운하 개통으로 곡물이 이곳에서 활발하게 현물 거래가 이루어졌습니다. (밀, 옥수수, 커피 등의 곡물)

하지만 이곳 시카고에서는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을 했습니다.

브라질에 허리케인이 발생하여 커피 농사가 망해버렸는데, 통신 수단이 부족했던 그 시절 커피 업자는 위의 사실을 모르고, 원두커피 가공 시설을 대량 구축해둔 상태였습니다.

커피 수확기에 브라질에서 원두 커피가 오지 않아 가공 시설을 늘려둔 업자들은 대부분 망했으며, 또한 거래 물량에 비해 창고나 운송 시설이 부족했던 이곳은 겨울에 운하가 얼어 곡물이 이동하지 못하는 일도 발생을 하였습니다.

이동하지 못한 곡물들은 낮은 가격에 거래가 되었고, 또 해빙기에는 재고 부족으로 비싼 가격에 곡물이 비싼 가격에 거래가 되는 문제가 생겼습니다.

상인들은 이러한 문제로 선물 시장을 고안했고, 미리 가격을 정해서 계약을 해서 위의 변수를 차단하기로 합니다.

이렇게 시작한 선물 거래는 곡물부터 금, 은, 동 원유까지 수많은 상품으로 확대가 되었습니다.

국내는 주가지수 코스피 200이라는 상품이 있고, 미국의 경우는 돼지고기부터, 옥수수, 원유 등 수많은 상품이 금융 상품으로 있습니다.

주식 옵션의 뜻은?

인터넷 거래 사진

선물과 비슷하지만,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만기일에, 정해진 가격으로 어떠한 자산을 팔거나, 살수 있는 권리를 뜻합니다.

만기가 됐는데 그 자산이 이익이 나오면 권리를 행사할 수 있고 포기를 할 수 있습니다.

쉽게 풀이를 하면 계약금을 걸고, 이익이 생겼을 때 권리를 행사하여 구매를 할 수 있고, 손실이 크다면 계약금을 포기해서 큰 손해를 보지 않게 하는게 옵션 입니다.

살 수 있는 권리를 콜옵션이라고 부르고, 팔 수 있는 권리를 풋옵션이라고 합니다.

콜옵션이란?

콜옵션은 옵션 만기일에 특정 상품을 정해진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한 달뒤 10만원에 살 수 있는 콜옵션을 보유를 했다고 가정을 했을때 이 주식이 20만원이 된다면, 10만원의 차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만약 이주식이 5만원이 된다면 반대로 5만원의 손해를 보게 됩니다.

풋옵션이란?

풋옵션은 반대의 의미로 옵션 만기일에 특정 상품을 정해진 가격대로 판매를 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동일하게 10만원에 팔 수 있는 풋옵션을 보유하고 이 주식이 5만원이 된다면, 5만원의 차익을 얻을 수 있지만, 반대로 15만원이 된다면 5만원의 손해를 받게 됩니다.

주식 선물 옵션 마무리

주식 선물과 옵션에 대한 정의와 이해하기 쉽게 예시와 함께 작성을 해보았습니다.

추가 내용이 있다면, 주식은 무조건 차트상 올라가야 수익이 나지만, 선물과 옵션은 가격이 내려가도 배팅을 어디에 했느냐에 따라서 수익을 낼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하지만 선물과 옵션도 리스크가 큰건 마찮가지다. 미래를 예측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주식을 하는 사람이 위를 참고 해야 하는 이유는 다음 글에서도 자세하게 작성하겠지만, 손해를 덜보기 위해서 만기일이 다가오면, 악재도 없는데 매도가 많이 쏟아져 나오기 때문에 같이 패닉셀을 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의 주식 선물과 옵션 만기일에 자세하게 한번 더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쉽게 배우는 주식 다른글


주식이란?
주식 선물 옵션 만기일
유상증자 무상증자 뜻